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빠르고 쉽게

반응형

직장인들은 본인이 직장인임을 증명해야 하는 민원서류들이 많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등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중 4대보험에 가입한 회사에 근무한다면 4대보험 가입증명서 역시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의 경우 다른 민원서류와 마찬가지로 공인증서만 있다면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빠르고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대보험이란 어떤 보험 4가지인지 간략하게나마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이렇게 4가지를 말합니다.

 

현대의 복지국가가 노령, 실직, 질병 등에 대비하여 사회보험에 모든 국민들을 의무적으로 가입시키는 사회보장제도를 실시하는데 우리나라 사회보험의 경우 앞서 나열한 4대보험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연금제도로서 나이가 들거나 사고 또는 질병으로 사망 이나 장애가 발생하여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입니다.

 

 

 

건강보험은 질병 또는 부상으로 발생하는 고액의 진료비가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자는 취지의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들이 평소에 납부한 보험료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관리, 운영하여 필요시 보험료를 제공합니다.

 

 

 

산재보험은 공업화의 진전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증가한 산업재해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보험제도로서 1964년에 도입되었습니다.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실직을 한 경우 생활의 안정을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사업과 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 취업알선 등 재취업촉진과 실업예방을 위한 사회보험입니다.

 

4대보험은 관리, 운영 주체가 각각이지만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하여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한 장으로 통합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어떻게 하는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합니다.

처음에 나오는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로 갑니다.

 

 

 

▲ 1번 부분의 증명서발급 탭을 누르면 2번 부분의 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 탭이 뜹니다.

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 탭을 누릅니다.

 

 

 

▲ 이전에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이용하여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한 적이 없거나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이용이 처음이라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위하여 좌측 상단 화살표 부분의 개인비회원 로그인 탭으로 갑니다.

 

 

\

▲ 각 이용약관에 동의 체크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였으면 공인인증서 인증 탭을 누릅니다.

 

 

 

▲ 공인인증서 인증을 진행 합니다.

 

 

 

▲ 공인인증서 인증을 마치면 본인의 마이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화살표 부분의 증명서 신청/발급을 선택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해 발급받는 4대보험 가입증명서는 확인용입니다.

타 기관 제출용 증명서 발급을 원한다면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지사의 민원창구 중 한 곳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즉 타 기관 제출용 4대보험 가입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타 기관 제출용 발급을 원한 다면 아래 화살표 부분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서식 탭에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타 기관 제출용이 아닌 일반 확인용 신청/발급을 원한다면 윗 쪽 화살표 부분의 확인 탭을 선택합니다.

 

 

 

▲ 가입내역 확인청구서 서식 탭을 선택 후 화면에서 화살표 부분의 서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 확인용 신청/발급을 위해 확인 탭을 선택하셨다면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기재사항을 확인한 후 아무 화살표 부분의 신청 탭을 누릅니다.

 

 

 

 

 

 

▲ 4대 기관의 처리 여부가 출력 가능으로 바뀌면 출력 버튼을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닫기 탭을 클릭합니다.

 

 

 

▲ 1번 부분의 처리 여부가 출력가능으로 표시되었습니다.

2번 부분의 출력 탭을 누릅니다.

 

 

 

▲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4대보험 가입 증명서의 정확한 명칭은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입니다.

 

1번 부분의 프린터 아이콘을 선택하면 연결된 프린터로 바로 출력이 가능하며 2번 부분의 PDF 아이콘을 선택하면 저장 위치에 PDF 파일로 저장됩니다.

 

 

 

▲ PDF 파일로 저장하였습니다.

 

 

 

▲ 증명서 출력 및 저장을 마치면 증명서 신청 이력 조회를 통해 본인이 발급받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 타 기관 제출용 발급은 직접 민원창구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