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민이 뜻 아시나요? 언제부터인가 각종 SNS나 유튜브 또는 TV, 인터넷을 보다 보면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 중 하나인 잼민이란 단어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잼민이란 단어는 왜 부르게 되었는지 어떤 뜻으로 부르고 있는지 재미 삼아 같이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초등학생들을 비하적으로 표현하는 단어인 잼민이는 약 15년 전부터 많이들 써왔던 초딩, 초글링이란 단어를 밀어내고 오픈사전에 등록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터넷 신조어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 현재는 초등학생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단어로 자리 잡은 잼민이 뜻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잼민이 뜻
잼민이를 오픈사전에서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1. 온라인상에서 초등학생 정도의 어린아이를 이르는 발
2. 온라인상에서 초등학생 또는 중학교 저학년을 비하의 어조로 이르는 초딩과 비슷한 말
3. 행동과 사고가 어수룩하여 초등학생같이 어린 사람에게 이르는 말
3. 개념 없는 초등학생을 이르는 말
정리해 보자면 온라인 상에서 쓰이는 잼민이 뜻은
'개념 없고 버릇없는 초등학생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초등학생을 비하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조차도 본인들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잼민이를 우선적으로 꼽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잼민이란 단어는 언제, 누가, 어떻게 쓰기 시작하여 지금 이처럼 초등학생을 대표하는 비하적 단어로 쓰이게 된 걸까요?
잼민이 뜻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와 알아본 김에 잼민이 유래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2. 잼민이 유래
잼민이란 단어은 투네이션이라는 1인 크리에이터를 지원 및 후원하는 플랫폼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투네이션은 유튜브나 트위치 같은 플랫폼처럼 실시간 방송을 하는데 실시간 방송 중 1인 크리에이터들에게 후원을 보내면 직접 메시지를 적어 같이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때 메시지에 나오는 목소리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투네이션 제작 관계자들은 어떤 목소리를 사용할지 많은 고민을 하였는데 초등학생의 목소리를 넣으면 아주 재미있겠다는 아이디어에 그럼 어떤 초등학생 목소리를 넣을 건지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때 즐겨보던 트위치 스트리머 중 렐라라고 하는 BJ방송에 가끔 출연하던 사촌동생 '민재'의 목소리가 떠올라 그 친구의 목소리를 사용하게 되었으나 실명인 '민재'를 그대로 사용하면 그 친구에게 혹여라도 좋지 않은 영향이 미칠까 하는 걱정에 이름을 거꾸로 하여 '재민'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답니다.
이렇게 인터넷 방송에서 크리에이터를 후원하며 메시지를 전달할 때 어린 초등학생 목소리로 들리게 되어 재미있다는 뜻으로 '재민' + '재미'가 합쳐져 잼민이라고 불리게 되었답니다.
'재민'의 목소리를 사용하게 되며 재미있는 상황들이 많이 연출되었지만 반대로 어린 초등학생 목소리를 이용하여 비매너적이거나 비꼬는 메시지를 보낸다거나 하는 등의 부작용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린 초등학생들이 개념 없이 버릇없게 굴면 잼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 지금 많은 사람들이 초등학생을 비하적으로 이르는 단어인 잼민이의 유래입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해 드린 잼민이 뜻, 잼민이 유래 재미있으셨나요?
모르고 계셨던 분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글 잼민이 뜻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