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반응형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아로니아는 북아메리카 동부지역이 원산지이며 장미목 장미과 아로니아속에 해당되는 관목과 열매를 말합니다.
아로니아를 칭하는 다른 말로 초크베리 또는 킹스베리라고도 불리웁니다.
초크베리는 아로니아 열매를 날것으로 먹었을 때 느끼는 쓰고 시큼한 맛으로 인하여 숨이 막히는 듯 하다하여 지어진 명칭이며 킹스베리라는 명칭은 아로니아를 중세유럽 왕족들이 즐겨 먹었기에 생겨난 명칭입니다.
아로니아는 중세유럽에서 만병통치약으로 쓰이기도 했습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베리류 중에는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나 최근에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현재 아로니아의 주산지는 폴란드로서 전 세계 생산량의 90%를 생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충북 단양, 경기 양주 등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런 아로니아 효능은 어떠한지 또 먹는 방법은 어떠한지 이번 글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아로니아의 종류

아로니아는 질병 또는 가뭄 그리고 벌레 등에 내성이 있어 대체적으로 기르기가 쉬운 관목입니다.

블루베리만한 크기의 아로니아 열매는 초크베리라는 명칭의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떫고 쓴 맛 그리고 시큼한 맛이 강하지만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로니아의 대표적인 종으로는 알려진대로 북아메리카 동부지역의 블랙 초크베리와 레드 초크베리가 있는데 블랙 초크베리가 더 많이 경작되고 있습니다.

이외로 블랙 초크베리와 레드 초크베리의 자연 잡종인 퍼플 초크베리가 있습니다.

 

 

 

 

 



 


 


 


 


                 

 

 

 



 


 


 


 


                 

 

 

 

 

아로니아 먹는 방법

아로니아 종중 블랙 초크베리를 기준하여 보면 보통 8월말에서 9월 사이가 열매의 수확철인데 이 때 당도가 19~21 브릭스로 가장 높아지는 때 입니다.
이 때의 블랙 초크베리의 당도는 블루베리 보다 높은 수치이지만 바로 수확한 상태의 블랙 초크베리는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성분이 높아 떫은 맛이 강하여 단 맛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확 후 보관하였다 사용하면 떫은 맛이 줄어 요리에 사용하기 편해집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농축액, 냉동과일,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며 주산지 폴란드에서는 주스나 잼으로 먹거나 건조 후 차로도 음용하며 리투아니아에서는 와인으로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그 외로 요거트나 음료 등의 향료나 염료등으로도 활용하며 혼합주스, 빵, 샐러드 등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아로니아에 열을 가하게 되면 함유된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생과일 형태로 먹는 방법이 좋으며 아로니아의 분말을 활용할 경우 동결건조과정으로 제조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아로니아 먹는 방법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는 같은 베리류인 블루베리, 라즈베리, 엘더베리 중에서도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은 종으로서 미국 농무부가 발표한 '베리류별 안토시아닌 함량 비교 연구 결과'에 의하면 100g 당 1480mg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라즈벨리의 92mg, 블루베리의 386mg 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아로니아는 이처럼 높은 안토시아닌 함량으로 인하여 항산화 효과가 좋아 뒤어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뇌졸증 예방과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며 염증완화, 체중감량, 당뇨병 예방, 간 손상 예방, 눈의 피로해소 등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는 과다 복용하거나 원액을 희석하지 않고 그대로 음용할 경우 일시적으로 복통, 구역질,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각종 베리류 중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가장 높은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약보보다 식보가 낫고 식보보다 행보가 낫다고 하였습니다.

즉 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보다 먹는 것으로 통하여 고치는 것이 낫고 그보다 걷는 것이 제일 낫다는 뜻입니다.

건강을 지키는 습관으로 약보다는 아로니아와 같은 건강식품을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고 걷는 등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습관일 것입니다.

이번 글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