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하우스 단점 반드시 알고 사야 합니다

반응형

타운하우스 단점 무엇이 있는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공해와 단조로운 아파트의 주거환경 및 도심생활에 지쳐 자연과 가까운 타운하우스를 찾는 수요층이 많습니다. 타운하우스 단점 어떤 것이 있는지 재산적인 측면과 생활적인 측면으로 나눠 살펴보겠습니다.

 

 

타운하우스를 찾는 수요에는 재미있는 점이 있습니다.

각종 공해에 찌든 도시와 아파트가 싫어 자연과 가까워지고 싶지만 그렇다고 도시에서 너무 멀리 떨어지는 것도 부담스러워합니다.

그에 대한 반증으로 타운하우스의 공급지역 및 인기 분양지역은 경기도 인근 내의 몇 지역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하여 타운하우스의 단점이 어떤 것들인지 확인해본다면 좋은 타운하우스를 고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1. 타운하우스란?

시사상식사전에 따르면 타운하우스란 본래 영국 귀족들이 사는 교외주택(country house)에 대한 도시내 주택을 뜻하였으며 2차 세계대전 이후 북아메리카를 중심으로 주택지의 개발 및 설계 방법의 기술개발과 목조, 패널벽공법의 개량 및 개발이 합쳐져서 새로운 형태의 교외 주택으로 정착되었으며 1~2층의 단독주택이 10~100가구씩 모여 정원과 담을 공유하는 단독주택군으로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장점을 겸하고 있는 형태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2. 재산적인 측면에서의 타운하우스 단점

가. 토지가 공동지분인지 확인하자

타운하우스를 매입 및 분양을 받고자 한다면 해당 타운하우스의 토지가 공동지분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타운하우스의 경우 건물은 개인 명의로 등기가 가능하지만 토지의 경우 전체 타운하우스 부지의 몇 분의 몇이 공유지분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매입 및 분양을 받을 때 대출 문제와 남에게 전세를 줄 경우 전세권 설정에 있어 제약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대출의 경우 최초 분양 시 시행사 측에서 분양자를 위한 집단대출을 준비해 놓았다면 문제없지만 개별적으로 대출을 신청할 경우 공동지분에서 오는 문제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니 분양 및 매입 전에 은행권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모두 같은 조건의 타운하우스이지만 공동지분이기에 가격이 현저히 낮다면 이야기는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 단지 주변 시설물을 확인 하자

타운하우스를 매입이나 분양을 받기 위해 집만 보고 결정하는 경우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검토해본 타운하우스 부지 중 언덕 넘어 축사가 있는 경우도 있었으며 타운하우스 단지를 나오면 바로 1차선 도로 건너 공장지대가 형성된 곳도 있었고 단지 근처에 레미콘 공장이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문제는 단지 내에서는 눈에 잘 안 보인다는 것입니다.

 

관심이 끌리는 타운하우스가 있다면 집만 볼 것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해당 타운하우스 근처를 천천히 돌아보며 타운하우스 단지 근처에 어떤 시설물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점입니다.

 

다. 화려한 인테리어에 속지 말자

특히 타운하우스를 분양받기 위해 샘플하우스를 둘러보다 보면 화려한 인테리어가 눈길을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인테리어 모두가 분양 시 분양가에 반영되어 있지만 나중에 되팔 때는 시세에 반영되기 힘든 비용입니다.

 

 

2. 생활적인 측면에서의 타운하우스 단점

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

타운하우스를 고려하고 있다면 누구나 바라는 생활은 비슷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며 반려견 역시 정원에서 뛰어놀고 게스트가 온다면 바비큐 파티도 하고 등등 비슷한 점을 바라지만 현실의 타운하우스는 조금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현재 공급되고 있는 많은 타운하우스들이 집과 정원이 거의 붙어 있으며 정원의 경우 낮은 담을 사이에 두고 있는 형태이다 보니 내 집 2층에 올라가면 옆집 정원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바로 보이며 정원에서 바비큐를 굽는 다면 그 냄새가 옆집으로 여과 없이 흘러들어갑니다.

 

해결 방법은 주택 간의 거리가 충분히 띄어져 있는 타운하우스를 구입하는 것인데 이 경우 비용이 또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나. 측간 소음

도시 아파트의 층간소음이 무서워 타운하우스를 구입하신다면 타운하우스는 측간 소음을 조심해야 합니다.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와 마찬가지로 현재 공급하는 많은 타운하우스들은 내 집과 옆집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옆집 반려견 짖는 소리는 물론 TV 소리까지 들린다는 것이 타운하우스 입주자들의 공통된 하소연입니다.

 

다. 정원관리와 벌레

타운하우스에서 살기로 마음먹었다면 바로 이 정원이 그 결정에 한몫을 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정원은 입주자에게 많은 만족을 주지만 그만큼 관리 역시 어렵습니다.

 

또 정원에서 자생하는 벌레들 역시 안고 가야 할 문제입니다.

 

 

타운하우스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타운하우스 생활은 좋은 점만 있는 것이 아니니 여러 가지를 참고하여 좋은 타운하우스를 선택하시기를 바라며 이번 글 타운하우스 단점 반드시 알고 사야 합니다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