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단점 신축 시 주의할 점

반응형

전원주택 단점 신축 시 주의할 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글입니다. 은퇴 후 한적한 시골생활을 원하거나 아이들에게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줄 수 있는 전원주택에 산다면 어떤 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전원주택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면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앞만 보고 열심히 살아온 도시에서 은퇴하여 공기 좋고 조용한 시골에서 직접 채소와 과일을 기르며 수확하여 게스트들과 즐거운 저녁식사를 한다던가 아직 어린 자녀들이 미세먼지를 피해 깨끗한 공기를 마시며 넓은 잔디밭에서 뛰노는 모습은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 보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전원주택에서 산다는 것은 그리 만만치 않은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전원주택을 구입하거나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번 글 전원주택 단점 신축 시 주의할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전원주택 단점


가. 환금성

전원주택을 구입하거나 신축하여 살아가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팔고 나와야 할 때 쉽게 팔리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원주택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행으로 옮기는 사람들은 적기 때문에 시장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특히 도심에서 멀어질수록 환금성을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팔고자 할 때는 거의 토지 가격만 받고 팔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토지금액 2억원, 주택신축금액 2억원을 들인 전원주택을 팔고자 할 때는 토지금액 2억원만 받을 수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나. 관리의 어려움

전원주택의 이미지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잔디밭이 아닐까 합니다.

 

잔디를 관리하려면 매우 부지런해야 합니다.

 

전원주택에 사시는 분들이 잔디관리에 몸이 힘들어 못 버틴다라고 하소연하는 것을 허투루 들어서는 안됩니다.

 

잔디만 관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을에는 낙엽을 쓸고 겨울에는 눈을 쓸고 모두 직접 해야 하는 일입니다.

 

또 도시의 주택과는 달리 주택의 관리 역시 직접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직접 할 수 있다 하더라도 몸이 힘든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다. 자녀 학교 문제

어린 자녀들이 층간소음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싶어 전원주택을 구입하셨다면 거의 대부분이 학교 문제 때문에 다시 도시로 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등학교까지는 어찌 버틸 수 있지만 중, 고등학교는 전원주택의 입지적인 특성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도 상당히 거리가 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 자녀가 초등학교 때까지만 살고 다시 도시로 나올 계획이라면 주택을 직접 구입하거나 신축하지 않고 전월세로 사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라. 주민들의 텃세

전원생활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특히 농가에 위치할 경우 지역 주민들의 텃세를 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 먼 편의시설과 가축분뇨 냄새

전원주택에 산다면 편의시설과의 거리는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 각오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것도 하루 이틀 이야기입니다.

 

간단한 필수품조차도 몇십 분씩 차를 타고 시내로 나가는 일이 연단위로 쌓이다 보면 지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원주택이 위치하는 지역이 대부분 농가 근처다 보니 축사에서 발생하는 가축분뇨냄새가 도시에서 살다 온 사람들에게는 익숙치 않습니다.

 

이 부분은 전원주택 신축을 계획하는 분들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2. 전원주택 신축 시 주의할 점


가. 반드시 진입로를 확인하자

땅을 사서 전원주택을 신축하려 한다면 구입을 고려하는 부지의 진입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내가 구입하려는 땅에 분명히 차량 진입로가 있어 아무 생각 없이 샀다가는 큰 분쟁에 휩쓸릴 수 있습니다.

 

도로에서 연결되는 차량 진입로가 실제로는 이웃이 농사 등의 편의를 위해 개인적으로 내어 놓은 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으로만 확인하여 길이 있다고 판단하지 말고 반드시 관련 서류를 열람하여 도로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나. 비용적 손해

위 전원주택 단점에도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전원주택의 경우 나중에 팔 때 토지금액만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장기적인 계획이 아니라면 신축은 다시 한번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지어진 주택을 구입하여 약간의 리모델링을 하는 것도 비용적인 손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 지역 주민과의 마찰

주택 신축 시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조심해야 합니다.

 

공사 때 발생하는 소음이나 차량 이동 시 발생하는 소음들로 민원을 제기하는 주민들도 상당합니다.

 

이 경우 공사 전 미리 지역의 대표적인 모임을 찾아가 인사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림 같은 전원생활을 꿈꾸고 계신가요?

 

세상 모든 일이 다 그렇듯이 그림 같은 전원생활에도 동전의 양면처럼 어두운 면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알고 하나씩 부딪혀 나가는 것과 모르고 있다 당황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전원생활을 꿈꾸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