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한자 봉투 쓰는 법 알아봅시다

반응형

사실 부의라는 단어를 한자로 쓰지 못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장례식장 로비에 부의라는 단어가 인쇄된 봉투가 항상 비치되어 있으며 문구점에도 인쇄된 봉투를 판매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은 정성이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받는 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조금은 서툰 글씨라도 직접 쓰는 것과 인쇄된 것을 사용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 부의 한자 봉투 쓰는 법 알아봅시다를 통해 부의란 단어는 한자로 어떻게 쓰는지 또 부의 봉투는 어떻게 쓰는지 알아보고 서툰 글씨라도 직접 쓴 부의금 봉투를 들고 조문을 가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부조금, 부의금의 뜻부터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국어사전에 따르면 부조금(金)은 '부조로 내는 돈'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조(助)란 어떤 뜻일까요?

부조(助)는 '잔치집이나 상가따위에 돈이나 물건을 보내 도와줌'이라고 국어사전은 설명합니다.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부조금이란 결혼식과 같이 축하해야 할 곳이나 상가집과 같이 위로해야 할 곳에서 내는 돈을 모두 통틀어 표현하는 말입니다.

 

오늘 알아볼 부의금은 상가집처럼 위로해야 할 곳에 성의를 표하는 돈이며 축하해야 할 곳에 성의를 표하는 돈은 축의금이며 이 두 가지를 통틀어 표현하는 단어가 부조금입니다.

 

 

 

부의는 한자로 부의할 부(賻)와 모양 의(儀)자로 '상가(喪家)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 또는 그런 일'입니다.

 

또 상가(喪家)에 보내는 부조 봉투에는 부의(賻儀) 말고도 근조, 추모, 추도, 애도, 위령 등의 단어를 쓸 수 있습니다.

 

이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가 부의(儀)와 근조(謹弔)이며

 

근조(謹弔)는 삼갈 근()과 조상할 조(弔) 자로 '삼가 조상함'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장례식장 로비나 문구점에서 판매하는 장례식장용 봉투는 거의 대부분이 부의(儀)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부의 근조 모두 배워두면 좋지만 부의(儀) 하나만 잘 쓸 수 있어도 충분하다는 것이 필자의 의견입니다.

 

부의 봉투의 앞면은 부의(儀)나 근조(弔)를 중앙에 적당한 크기로 써주면 됩니다.

 

 

 

 

뒷면은 부의금을 내는 사람의 이름을 봉투 좌측에 세로로 써줍니다.

만약 소속을 기입해야 한다면 이름 우측 약간 윗부분에 기입하면 됩니다.

 

부의 한자 봉투 쓰는 법 어렵지 않습니다.

 

 

 

필자는 오래전에 부의란 단어를 직접 연습해 보았는데 잘 쓰기가 쉽지 않은 단어입니다.

 

또 장례식장이 매일 있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한번 써본 후 다시 써야 할 때 연습한 것처럼 잘 써지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꽤 많은 연습이 필요한 한자입니다.

 

 

하지만 조금 서툴고 삐뚤한 글씨라도 직접 손으로 썼다는 점이 중요한 점일 것입니다.

 

모든 것이 편리함 위주이기 때문에 부의 봉투마저 인쇄물을 살 수 있는 이 시대에 직접 쓴 부의 봉투로 조문하는 당신이 돼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글 부의 한자 봉투 쓰는 법 알아봅시다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